본문 바로가기
로스트아크/기타

2023 1st 밸런스 패치 테스트서버 - 데빌헌터에 대해 [로스트아크]

by 니타스 2023. 1. 7.

 

그라데이션 분노 주의

 

2023.01.06. 14:00. 테스트서버 적용사항 관련 공지가 뜨면서 다음 밸런스 패치 관련한 내용들이 공개됐죠. 제가 안하는 캐릭터 들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좀 조심스러우니 친구들 얘기를 좀 더 들어보는걸로 하고 본캐인 데빌헌터 관련해서만 좀 이러쿵 저러쿵 떠들어볼까 합니다. 

 

애니츠쪽 몇 직업이라 도화가처럼 빠진 직업도 있는 것 같은데 일단 아르데타인 계열은 다 들어있긴하네요.

 

솔직히 밸런스 패치에 대해선 불안감이 좀 큰편이다보니 기대를 내려놓고 있으려고 했어요. 데헌을 키우는 제 입장에선 괜히 옆그레이드나 이상한 패치로 간접 너프가 있느니 안건드는게 낫겠다 싶은 기분도 있었고 또 없데이트면 화나려나 싶은 생각도 하면서 딜너프만 없이 못해도 현상유지만 가자 하면서 공지를 읽었네요. 

 

데빌헌터 

전체적으로 핸드거너 쪽의 딜 상승을 위한 패치가 대부분이고 강무거너는 아래 스킬들 버프로 곁들이로 소폭 딜상승이 있을 것 같네요. 핸드거너는 솔직히 저거보다 더 해줘도 되지않나 싶은 감상이고 강무쪽은 기대 접고 있던 부분이라 좀 의외고 반가운 소식이긴 했네요.

 

핸드거너쪽 메테오 스트림 딜과 사용감이 더 좋아진 건 좋은것 같은데 데스파이어는 좀 음...? 형이 왜 거기서 나와...? 했던. 데스파이어 자체가 예전엔 나름 딜지분이 있는 스킬이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제가 접었을 당시고 카더라 이야기니 확 체감은 안되고 지금은 피면기로 쓰이는 개뀰 유틸기라는 인식이어서 더 뜬금없는 느낌이긴 했음. 

 

( + 지금 테섭 상황 보니 메테오 스트림 탄환 사라지지않게 패치된거 여전히 사라지고 있네요. 본섭 들어오기 전엔 패치해주려나 싶긴한데 얼탱... )

 

이걸 딜용으로 쓴다고 생각해보면 1. 스킬 시전 시간 너무 김 2. 후속딜 깔림판정 3. 백덤블링 모션포함 4. 백어택 판정임

이모양이다보니 이걸 딜링용으로 쓴다고...? 하는건 좀 나사빠진 구석이 많다고 보는데 핸드거너쪽은 어떻게 받아드릴지 모르겠지만 강무를 쓰고있는 제 입장에서 보기엔 그냥 강인함 4 주고 여태썼던거처럼 피면용으로 쓰는게 낫겠다 싶어요. 친구가 테스트 서버 수련장에서 두들겨본걸 보니 포지션은 둘째치고 딜 부분에서도 데파가 잔추를 대체하긴 애매한 것 같으니 이 부분은 좀 제껴놔도 될 것 같네요.

 

고민이 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이퀄리브리엄을 다시 채용하는가에 대한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잔혹한 추적자랑 이퀄리브리엄 중 어떤걸 쓰는게 나은가 ? 나 뭔가 하나 빼고 이퀄 잔퀵을 쓸까? 하는 부분.

 

이퀄은 잔퀵이 추가되기 전에 핸드건 스킬 중에선 유일했던 부딜기 였는데 잔퀵에 비해 시전 시간이 길고 방향 전환도 어렵고 모션 간결함이 떨어져 밀려있긴 했지만 아직도 이퀄퀵을 쓰거나 이동기 하나를 빼고 이퀄을 쓰는 분들도 있는걸로 알고 있었어요. 그렇다보니데 이번 딜 버프가 이퀄을 다시 채용할만큼의 매리트가 있는가? 에 대한 부분은 연구가 필요하겠다 싶네요. 만약 이퀄 채용이 유의미한 딜 상승을 가져온다면 뒤로 밀리는 스트레스는 좀 해소가 되려나도 싶고 원래 썼었던 스킬이라 적응이 어렵지는 않을 것 같아서 좀 기대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부분은 확실히 버프네요. 샷건중엔 제일 쿨이 빨리 돌아오는 만찬이 딜증가가 됐으니 이 부분이 실제 군단장 레이드에서 티가 날까? 이퀄보다 좀 더 직관적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집행은 예전에 전방으로 이동하는 유틸적인 부분이 좋아서 사용하다가 강폭이랑 딜 포텐차가 너무 심해서 결국 넘어갔는데 그 격차가 좀 완화됐네요. 이젠 적응하기도했고 강폭쪽도 더 버프를 받아서 넘어가지는 않겠지만 집행을 선호하시는 분들한테는 괜찮은 패치일듯.

 

그나저나 저 대상이 무력화 상태일경우 어쩌고 하는 저 나사 빠진 부분은 언제 빼고 다른걸로 바꿔주는지 모르겠네요. 데헌 스킬 중 가장 무력화 수치 높은 스킬에 어쩌자고 저런 효과를 붙여놓고 생색을 내는건지. 

 

 

개발자 코멘트는 내용에 대한걸 그대로 옮겨놓은 정도인데 한번 가장 높은 피해량을 보이도록 패치하고 있단 언급이 있었던 만큼 묘하게 열받는 부분이긴 합니다. 타 직업중에는 가장 높은 피해랑 지표를 보이고 있어 너프했다는 언급이라도 있었는데 데헌은 가장 높은 딜을 보이도록 기준잡고있다 말해놓곤 항상 엔드콘텐츠에서 높은 피해랑 지표로 표기하고 기대했던 바에 부합한다 < 이러니 화가 안날수가 없음. 이럴거면 최상위 유저 지표로 패치라도 하지 말던가 유입이라도 늘게. 

 

와중에 데빌헌터는 이제 핸드건 - 샷건만 쓰면서 자체 2 스탠스로 플레이하고있는데 건슬은 3가지 스캔스의 다양한 스킬들을 사용하여 전투를 진행하는 클래스 특성 < 이러고 언급을 하고 있으니 데헌 클래스 특성은 갔다 버렸단걸 인정하는건가 싶음.

 

이럴거면 진짜 누가 언급한거처럼 아얘 샷건 무력화 내리고 라이플 무력화를 올려줬으면 좋겠음 만찬 트포도 좀 유효하게 써먹고 무력 타이밍에 용맹 받고 딜 넣을 수 있게. 안그래도 1인분 간당한 무력화라서 무력화 타이밍에 주력기 다 때려박고 핸건 or 샷평 쓸때 딜 버프 들어오는것도 열받아 죽겠는데 시즌 1부터 가져온 아이덴티티가 옆집 딸내미 고유 캐릭터 특성인것처럼 얘기하고 있으니 진짜 개발자 코멘트 안다느니만 못함. 

 

 

728x90
반응형

댓글